교과목안내

교과구분과목번호전산코드교과목명강의계획서학점담당교수개설학기
전공필수GFS501B3.501정보기술 전략 (Information Technology Strategy)Syllabus1.5홍성철
GFS502B3.502환경기술 전략 (Environmental Technology Strategy)Syllabus1.5김형준여름
GFS503B3.503바이오기술 전략 (Bio Technology Strategy)Syllabus1.5정용가을
GFS504B3.504나노기술 전략 (Nano Technology Strategy)Syllabus1.5최명철
GFS505B3.505융합기술 전략 (Convergence Technology Strategy)Syllabus1.5최명철여름
SJ60193.601과학저널리즘 이론Syllabus1.5진달용
SJ60593.605과학저널리즘 연구방법론 및 실습Syllabus3.0한지영봄/가을
SJ72193.721미래학과 미래예측Syllabus1.5허경무가을
공통필수SJ60393.603리더십&Communication ⅠSyllabus1.5정재민
SJ60493.604리더십&Communication ⅡSyllabus1.5김영욱가을
선택SJ50693.506글로벌이슈:식량,생명,질병Syllabus1.5차지호봄/가을
SJ50793.507과학기술정책과 미래전략Syllabus1.5김승겸봄/가을
SJ60693.606복잡계 네트워크 이론Syllabus1.5양재석봄/가을
SJ60793.607융합미디어Syllabus1.5김영욱봄/가을
SJ60893.608디지털 저널리즘Syllabus1.5장정우봄/가을
SJ70393.703환경저널리즘과 정책Syllabus1.5마이클박가을
SJ70693.706정보미디어산업론Syllabus1.5김영욱
SJ70993.709소셜미디어Syllabus1.5진달용여름
SJ71493.714위험 커뮤니케이션Syllabus1.5한지영봄/가을
SJ71793.717저널리즘 특강Ⅲ : 과학저널리즘 사례연구Syllabus1.5이영완봄/가을
SJ71793.717저널리즘 특강Ⅲ : 미존(未存)Syllabus1.5서용석,양재석봄/가을
SJ71793.717저널리즘 특강Ⅲ : 데이터 저널리즘Syllabus1.5오세욱봄/가을
SJ71793.717저널리즘 특강Ⅲ : 탐사보도와 인터뷰 기법Syllabus1.5황호택봄/가을
SJ71793.717저널리즘 특강Ⅲ : 미디어 정치 심리학Syllabus1.5한지영봄/가을
SJ71793.717저널리즘 특강Ⅲ : 미래 저널리즘과 ChatGPTSyllabus1.5이규연봄/가을
연구SJ96093.960논문연구(석사)
9학과교수봄/가을
SJ99693.996개별연구(석사)
3학과교수봄/가을


​​​​​​​교과목 안내 

SJ501 정보기술 IT
정보통신기술발전과 정책, 그리고 정보통신기술의 핵심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아울러 정보통신기술의 발전방향과 전망을 살펴보면서 기술과 시장선도 정책을 논의한다.

SJ502 환경기술 ET
환경정책과 국제협력 환경기술개발이론을 주안점으로 하며, 21세기 인류가 공동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는 에너지, 환경, 물, 지속가능발전이다. 이러한 인류의 문명사적인 문제를 살펴보고 해결방향과 정책을 토의한다.

SJ503 바이오기술 BTBio Technology
발전과 신기술 이해를 통해 21세기 산업을 이끌어갈 바이오 기술의 핵심요소를 배운다. 그리고 이 기술의 발전방향과 전망을 논의한 후에 산업발전을 위한 전략을 토의한다.

SJ504 나노기술 NTNano Technology
이론과 발전과정에 대한 내용으로 나노기술을 이해하도록 기초기술을 살펴본다. 다양한 나노기술 적용사례를 보면서 나노기술과 산업의 발전방향과 정책 방향을 모색한다.

SJ505 융합기술 Convergence Tech
자연과학과 기술, 그리고 인문사회 간 융합기술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기초기술과 이론을 살펴본다. 다양한 융합기술 적용사례를 통해, 신성장동력으로서의 융합기술에 대한 발전방향과 정책방향을 모색한다.

SJ601 과학저널리즘 이론
과학저널리즘 연구 전통에서 얻어진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하고, 과학저널리즘 각 분야를 소개하는 한편, 새로운 이론과 지식습득을 도모한다.

SJ605 과학저널리즘 연구방법론 및 실습
본 수업은 과학 저널리즘 학위 논문 작성에 필요한 다양한 사회과학 자료분석 방법론(data analysis methods)을 다룬다. 사회과학 연구가 크게 (1) 연구설계(research design), (2) 자료수집(data collection), (3) 자료분석과 결과보고(data analysis and reporting)라는 세 단계를 거친다면, 본 수업은 마지막 단계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수업의 초반부는 연구가 이뤄지는 과정, 연구의 핵심 요소들, 연구윤리 등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이 후, 실험, 설문조사, 내용분석, 비판적 접근론, 그리고 최신 빅데이터 분석 등 주요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을 차례로 소개하고, 각 연구방법론에 대해 심층 학습한다. 심층 학습을 위해SPSS(R 사용 가능)를 사용한 정량적 자료 분석 실습(과제) 및 해당 연구 방법론을 사용한 논문을 리뷰한다.

SJ721 미래학과 미래예측
미래학이란 무엇인가 살펴본다. 그리고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소개하고 이것들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 분석하며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하여 효율적인 예측방법을 토론한다. 이러한 토론을 통하여 새로운 예측 방법의 가능성을 탐구하게 된다.

SJ603, 604 리더십 & Communication I, II
성공적인 사회활동을 위하여 리더십의 기본과 사례에 대하여 소개하며, 주위의 다른 사람들과 원만하게 소통하며 성공적인 활동을 하기 위한 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훈련을 포함한다.

SJ506 글로벌이슈:식량·질병·생명
21세기 인류의 3대 현안과제인 식량, 질병, 그리고 생명의 문제를 이해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방향을 모색한다.

SJ507 과학기술정책과 미래전략
이 과목은 과학기술의 발전이 국가의 공공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어떤 영향을 받는지를 탐구하고 과학기술에 대한 정부의 미래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학생들은 변화하고 있는 과학과 정치의 관계를 배우며 정책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과 기관의 역할, 다양한 미래 핵심 동인과 이슈를 분석한다.

SJ606 복잡계 네트워크 이론
최근 사회과학 연구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복잡계 네트워크(complex network, social network, graph theory)의 이론을 공부한다.

SJ607 융합미디어
컴퓨터, 텔레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의 융합으로 생산, 유통, 소비 등 미디어의 모든 영역이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미디어 융합은 미디어 업계 종사자들에게 생존을 위협하는 도전 이며 새로운 기회이다. 이 강의는 융합미디어에 대한 이론적 강의뿐만 아니라 미디어 융합 현장의 종사자, 스타트업 대표, 전문가를 초청해 미디어 융합 현장의 최첨단 상황과 미래 전략에 대해 함께 토론한다.

SJ608 디지털 저널리즘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및 그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유도하는 뉴스 생산, 유통, 소비 방식의 변화가 이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SJ701 기술마케팅&이너베이션
본 과목에서는 기술 거래와 오픈 이너베이션을 소개 및 토론한다. 창조경제에서 기술 거래가 확대되는 배경과 기술 거래의 형태를 알아보고, 새로운 기술 혁신의 대안인 오픈 이너베이션을 분석한다. 이어서, M&A와 IP market을 논의하고, 마지막으로 개인별 과제를 수행 발표 평가받는다.

SJ702 현대과학기술과 문명
이 과목에서는 20세기에 일어났던 과학기술의 혁명적 변화와 그 요인 및 사회적 영향 등을 살펴보고, 21세기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를 논의한다.

SJ703 환경저널리즘과 정책
국제적 차원에서 본 환경정책발전사, 선진국, 특히 미국의 환경주의 및 정책의 역사적 흐름과 현황, 발전대상국가, 특히 중국과의 갈등에 대해 공부한다.

SJ704 금융공학
금융공학이란 수학, 통계학, 물리학, 계산과학, 경제학, 금융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으로 이루어진 복합학문으로 근본적으로 미래의 불확실성을 다루는 학문의 분야이다. 이 강의에서는 금융공학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현안을 중심으로 그 기능 및 활용에 대한 논의를 한다.

SJ705 메디컬저널리즘&정책
이 과목의 목적은 보건 의료 정책을 이해하고 분석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의료 저널리즘의 관점으로 우리나라의 보건문제와 이를 둘러싼 환경을 분석·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SJ706 정보미디어 산업론
21세기 첨단산업으로 부상한 정보미디어의 산업적 측면을 이해하고, 정보미디어 산업과 문화산업과의 연계성을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SJ707 미래예측 및 기획
미래사회 변화를 예측하는 과학적인 방법론에 대해 소개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인류가 당면한 문제를 과학기술을 중심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조명해본다. 이를 위해 융합적으로 미래를 내다 볼 수 있는 각 분야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특강을 갖고 토의한다. 한국의 미래에 대한 종합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SJ708 문화기술 콘텐츠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과 수용자 참여가 저널리즘에 미치는 영향을 공부하고 나아가 저널리즘의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미디어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각종 뉴 미디어의 뉴스 생산과 유통, 소비, 가치를 점검하고, 구 미디어의 대처 방안을 찾아본다.

SJ709 소셜미디어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이어 등장한 소셜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저널리즘 연구의 지형뿐 아니라 시민들의 일상생활마저 급속도로 변하게 만들고 있다. 소셜네트워킹사이트 (SNS)와 소비자들이 생산하는 컨텐츠 (UGC)로 나타나는 소셜미디어 혁신이 과학저널리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본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저널리즘 이론과 지식을 제공하는 한편, 소셜미디어를 통한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SJ710 지식재산개론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지식재산경영 주제들의 기본적 지식을 MBA 방식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특허, 상표, 디자인, 영업비밀, 저작권의 전략경영 이슈들이 국내외 유명 기업들의 실제 사례를 통해 사전학습으로 제시되고, 학생들은 강의장에서 팀별 토론과 사례분석, 발표를 통해 현실적인 지식재산경영 전략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된다.

SJ711 브랜드 및 디자인경영
고객 욕구와 트랜드의 급격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디자인을 경영에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임으로써 고객의 만족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론을 강의한다.

SJ712 사회인지 신경과학
이 과목은 인간의 사회적 집단 내에서의 인지신경과정을 이해해 사회적인식과 행동을 설명하고자하는 사회인지신경과학을 소개하는 과목으로서, 공감, 그룹짓기, 협동, 이기적 행동, 거짓말, 대중인식 등 인간의 사회적 행동기저에 있는 신경과정을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대중인지 및 행동에 미디어가 미치는 역할 등 과학저널리즘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는 주제를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SJ713 미래전략
21세기 글로벌 시대에 있어서의 미래사회 변화를 예측하고, 지구와 인류가 당면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주요 과학기술에 대해 조명해본다. 또한, 융합의 시대에 있어서 과학문화의 역할에 대해 소개한다. 각 분야 전략가들을 초빙하여 릴레이 특강을 갖고 토의한다. 이를 통해 한국의 미래에 대한 큰 틀의 발전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SJ714 위험 커뮤니케이션
과학기술에 의해 만들어지고 인지되는 다양한 위험은 오늘날 언론매체가 다루는 중요한 의제가 되고 있다. 다양한 위험을 어떻게 관리해야하는가라는 문제는 더 이상 과학기술적인차원의 문제로 국한되지 않으며 정치적, 경제적 차원의 새로운 논쟁거리를 생산해낸다. 이 과목은 위험커뮤니케이션에 관련된 다음의 주요한 문제들을 제기하고 이에 관한 논의를 유도하고자 한다 : 1. 위험은 어떻게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되고 관리되는가? 2. 대중은 어떻게 위험을 인지하고 대처하는가? 3. 언론매체는 대중의 위험이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가? 4.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은 어떻게 그들이 처한 사회적/문화적 맥락안에서 위험을 이해하는 방법을 만들어 내고 이를 공유하게 되는가?

SJ722 이노베이션 경영전략
오늘날 기업경영의 핵심은 지식자본의 창출과 지식재산권을 통한 권리화 및 사업화를 통해 가치를 획득하는 데 있다. 본 과목은 지식재산대학원 학생들이 자신들의 실무지식 위에 경영전략적 사고를 더하여 최고 지식재산경영자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마이클 포터를 비롯한 경영전략 분야 최고 학자들의 연구방법론과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들의 경영전략 사례들을 학습하고, 지식자본을 근간으로 한 이노베이션 경영전략적 사고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SJ960 논문연구(논문석사) (Thesis Research)
본 과목은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 교과목이다. 본 과목은 지도교수의 조언 및 공동작업을 통하여 그 동안 배운 과학저널리즘 관련 기술과 분야별 전문 지식을 융합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논문연구의 주제는 과학저널리즘 및 인문사회 분야에 대한 내용들을 망라한다. 지도교수가 연구를 주관하되, 필요시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방법론 특강 및 콜로키움 등이 개최될 수 있다.

SJ996 개별연구(교과석사) (Individual Research)
본 과목은 개별연구를 위한 연구 교과목이다. 개인적으로 혹은 팀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그 동안 배운 과학저널리즘 관련 기술 및 지식들을 융합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배정된 지도교수의 조언과 개인 혹인 팀원들의 공동작업에 의해 작성된 개별연구 프로젝트는 학기말 프레젠테이션을 거쳐 보고서를 제출한다.

SNS Share 페이스북 공유하기트위터 공유하기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네이버 공유하기
Error Message : Query was emp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