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ter of Science Journalism

카이스트 과학저널리즘대학원

교과목 개요

  • EDUCATION
  • 교과과정

공통필수

리더십&커뮤니케이션 ⅠⅡ
성공적인 사회활동을 위하여 리더십의 기본과 사례에 대하여 소개하며, 주위의 다른 사람들과 원만하게 소통하며 성공적인 활동을 하기 위한 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훈련을 포함한다.

전공필수

정보기술 전략
정보통신기술발전과 정책, 그리고 정보통신기술의 핵심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아울러 정보통신기술의 발전방향과 전망을 살펴보면서 기술과 시장선도 정책을 논의한다.
환경기술 전략
환경정책과 국제협력 환경기술개발이론을 주안점으로 하며, 21세기 인류가 공동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는 에너지, 환경, 물, 지속가능발전이다. 이러한 인류의 문명사적인 문제를 살펴보고 해결방향과 정책을 토의한다.
바이오기술 전략
Bio Technology 발전과 신기술 이해를 통해 21세기 산업을 이끌어갈 바이오 기술의 핵심요소를 배운다. 그리고 이 기술의 발전방향과 전망을 논의한 후에 산업발전을 위한 전략을 토의한다.
나노기술 전략
Nano Technology 이론과 발전과정에 대한 내용으로 나노기술을 이해하도록 기초기술을 살펴본다. 다양한 나노기술 적용사례를 보면서 나노기술과 산업의 발전방향과 정책 방향을 모색한다.
융합기술 전략
자연과학과 기술, 그리고 인물사회간 융합기술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기초기술과 이론을 살펴본다. 다양한 융합기술 적용사례를 통해, 신성장동력으로서의 융합기술에 대한 발전방향과 정책방향을 모색한다.
글로벌이슈 : 식량, 생명, 질병
21세기 인류의 3대 현안과제인 식량, 질병, 그리고 생명의 문제를 이해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방향을 모색한다.
과학저널리즘 이론
과학저널리즘 연구 전통에서 얻어진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하고, 과학저널리즘 각 분야를 소개하는 한편, 새로운 이론과 지식습득을 도모한다.
과학저널리즘 연구방법론
사회과학의 연구방법을 미디어 및 저널리즘의 연구에 적용하기 위한 철학적 기반을 제공하고 설문, 내용분석 등 과학적 연구에서 사용되는 양적 연구 방법론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또한 인터뷰 등 질적인 연구방법의 소개 및 양적 연구방법과의 비교를 통한 연구방법론의 폭 넓은 이해를 꾀한다.
미래전략
21세기 글로벌 시대에 있어서의 미래사회 변화를 예측하고, 지구와 인류가 당면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주요 과학기술에 대해 조명해본다. 또한, 융합의 시대에 있어서 과학문화의 역할에 대해 소개한다. 각 분야 전략가들을 초빙하여 릴레이 특강을 갖고 토의한다. 이를 통해 한국의 미래에 대한 큰 틀의 발전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미래학과 미래예측
미래학이란 무엇인가 살펴본다. 그리고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소개하고 이것들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 분석하며 실제 적용사례를 통하여 효율적인 예측방법을 토론한다. 이러한 토론을 통하여 새로운 예측 방법의 가능성을 탐구하게 된다.

선택

과학기술정책
이 과목에서는 과학기술의 발전이 공공정책에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를 미국, 러시아, 일본, 중국, 한국 등의 케이스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기술마케팅&이너베이션
본 과목에서는 기술 거래와 오픈 이너베이션을 소개 및 토론한다. 창조경제에서 기술 거래가 확대되는 배경과 기술 거래의 형태를 알아보고, 새로운 기술 혁신의 대안인 오픈 이너베이션을 분석한다. 이어서, M&A와 IP market을 논의하고, 마지막으로 개인별 과제를 수행 발표 평가받는다.
현대과학기술과 문명
이 과목에서는 20세기 일어났던 과학기술의 혁명적 변화와 그 요인 및 사회적 영향 등을 살펴보고, 21세기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를 논의한다.
환경저널리즘과 정책
국제적 차원에서 본 환경정책발전사. 선진국, 특히 미국의 환경주의 및 정책의 역사적 흐름과 현황. 발전대상국가, 특히 중국과의 갈등
금융공학
금융공학이란 수학, 통계학, 물리학, 계산과학, 경제학, 금융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으로 이루어진 복합학문으로 근본적으로 미래의 불확실성을 다루는 학문의 분야이다. 이 강의에서는 금융공학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현안을 중심으로 그 기능 및 활용에 대한 논의를 한다.
메디컬저널리즘&정책
이 과목의 목적은 보건 의료 정책을 이해하고 분석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의료 저널리즘의 관점으로 우리나라의 보건문제와 이를 둘러싼 환경을 분석·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정보 미디어 산업론
21세기 첨단산업으로 부상한 정보미디어의 산업적 측면을 이해하고, 정보미디어 산업과 문화산업과의 연계성을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미래예측 및 기획
미래사회 변화를 예측하는 과학적인 방법론에 대해 소개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인류가 당면한 문제를 과학기술을 중심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조명해 본다. 이를 위해 융합적으로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각 분야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특강을 갖고 토의한다. 한국의 미래에 대한 종합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문화기술, 콘텐츠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과 수용자 참여가 저널리즘에 미치는 영향을 공부하고 나아가 저널리즘의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미디어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각종 뉴 미디어의 뉴스 생산과 유통, 소비, 가치를 점검하고, 구 미디어의 대처 방안을 찾아본다.
소셜미디어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이어 등장한 소셜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저널리즘 연구의 지형 뿐 아니라 시민들의 일상생활마저 급속도로 변하게 만들고 있다. 소셜네트워킹사이트(SNS)와 소비자들이 생산하는 컨텐츠(UCC)로 나타나는 소셜미디어 혁신이 과학저널리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본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저널리즘 이론과 지식을 제공하는 한편, 소셜미디어를 통한 새로운 미디어환경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지식재산개론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지식재산경영 주제들ㄹ의 기본적 지식을 MBA 방식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상표, 디자인, 영업비밀, 저작권의 전략경영 이슈들이 국내외 유명 기업들의 실제 사례를 통해 사전학습으로 제시되고, 학생들은 강의장에서 팀별 토론과 사례분석, 발표를 통해 현실적인 지식재산경영 전략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된다.
브랜드 및 디자인경영
고객 욕구와 트렌드의 급격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디자인을 경영에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임으로써 고객의 만족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론을 강의한다.
사회인지 신경과학
이 과목은 인간의 사회적 집단 내에서의 인지신경과정을 이해해 사회적 인식과 행동을 설명하고자 하는 사회인지 신경과학을 소개하는 과목으로서, 공감, 그룹 짓기, 협동, 이기적 행동, 거짓말, 대중인식 등 인간의 사회적 행동기저에 있는 신경과정을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대중인지 및 행동에 미디어가 미치는 역할 등 과학저널리즘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는 주제를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위험 커뮤니케이션
과학기술에 의해 만들어지고 인지되는 다양한 위험은 오늘날 언론매체가 다루는 중요한 의제가 되고 있다. “다양한 위험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라는 문제는 더 이상 과학기술적인 차원의 문제로 국한되지 않으며 정치적, 경제적 차원의 새로운 논쟁거리를 생산해 낸다.
이노베이션 경영전략
오늘날 기업경영의 핵심은 지식자본의 창출과 지식재산권을 통한 권리화 및 사업화를 통해 가치를 획득하는 데 있다. 본 과목은 지식재산대학원 학생들이 자신들의 실무지식 위에 경영전략적 사고를 더하여 최고 지식재산경영자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마이클 포터를 비롯한 경영전략 분야 최고 학자들의 연구방법론과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들의 경영전략 사례들을 학습하고, 지식자본을 근간으로 한 이노베이션 경영전략적 사고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과학저널리즘연구실습
이 과목은 과학저널리즘 연구방법론의 연장선상에서 과학기술 관련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논문을 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연구는 팀으로 진행되며 결과는 과학저널리즘리뷰컨퍼런스에서 발표된다.